1.1 프로그래밍 언어란? 1.2 자바란? 1.3 자바 개발 환경 구축 1.4 자바 프로그램 개발 순서 1.5 주석과 실행문 1.6 이클립스 설치 1.7 풀인원 설치와 실행
1.1 프로그래밍 언어란?
1) 일반적으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는 너무 다르다. 기계어는 0과 1로 이루어진 코드이기 때문에 우리가 이해하기 매우 어렵다. 이렇게 사람이 개발을하기 위해선 컴퓨터 or 기계와 대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하다.
2) 프로그래밍 언어는 고급언어와 저급언어로 구분된다. 고급언어 : 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도록 만든 언어 중에서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말한다.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는 컴퓨터가 바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컴파일(compile) 과정을 통해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기계어로 변환한 후 컴퓨터가 사용하게 된다.
저급언어 : 기계어에 가까운 언어를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어셈블리어가 저급언어에 속하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배우기가 매우 까다롭다.
3)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하면 고급 언어를 말하는데,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C, C++, 자바(JAVA)는 모두 고급 언어에 속한다. 이 언어로 작성된 내용을 소스(source)라고 부르고, 이 소스는 컴파일러(compiler)라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기계어로 변환된 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프로그램(Program)이란 컴퓨터에서 특정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을 말한다.
자바는 성공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1991년에 썬이라는 엔지니어들에 의해서 고안된 오크(Oak)라는 언어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되어 자바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1995년~1999년까지는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이 주류였기 때문에 메모리 및 CPU 사용이 지나치게 많은 자바는 C++에 비해 윈도우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부적합했다. 하지만 1999년도부터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웹 어플리케이션 구축용 언어로 자바가 급부상했다. (기업체 및 공공기관의 다양한 서버 운영체제에서 단 한 번의 작성으로 모든 곳에서 실행 가능한 언어는 자바뿐이었기 때문이다.)
자바의 특징
1)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이식성이란 서로 다른 실행 환경을 가진 시스템 간에 프로그램을 옮겨 실행할 수 있는것을 말한다. EX) MS윈도우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리눅스 or 유닉스에서 실행할 수 있다면 이식성이 높은것이고, 실행할 수 없다면 이식성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자바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소스 파일을 다시 수정하지 않아도, 자바 실행 환경(JRE : Java Runtime Environment)이 설치되어 있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바는 이식성이 높은 언어라고 볼 수 있다.